정유라, 대한항공 기내서 검찰에 체포…오후 3시쯤 한국 도착
상태바
정유라, 대한항공 기내서 검찰에 체포…오후 3시쯤 한국 도착
  • 김경희 기자
  • 승인 2017.05.3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국 즉시 검찰청사로 이동…불구속 수사 가능성도 있어 특수1부, 삼성 특혜 지원 조사…첨단범죄1부서 학사비리 수사
▲ 덴마크에서 기자들과 인터뷰 중인 정유라. <사진제공=길바닥저널리스트>

(서울=포커스뉴스)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피의자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딸이자 이대 특혜 의혹과 삼성 뇌물 혐의의 중점에 서있는 정유라(21)씨가 31일 우리 검찰에 체포돼 한국으로 압송되고 있다.

Like Us on Facebook

검찰은 이날 새벽 4시8분쯤 네덜란드를 출발해 인천으로 도착하는 대한항공 KE926편 기내에서 정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정씨가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대로 검찰청으로 압송해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정씨의 도착 예정시각은 오후 3시5분이다.

정씨는 이날 일반인들이 입국하는 곳이 아닌 별도의 경로를 통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동하게 된다. 정씨의 체포영장 집행과 송환, 검찰청 호송은 첨단범죄1부가 맡았다.

정씨에 대한 주된 조사는 특수1부가 맡는다. 특수1부는 특검 도입 전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꾸려졌을 당시 정씨에 대한 승마 지원 의혹과 삼성그룹의 최씨 모녀 특혜 지원 의혹 등을 수사해온 곳이다. 

검찰이 특수1부를 주된 수사 부서로 배치한 것은 박 전 대통령과 삼성 등이 연루된 뇌물 사건에 정씨가 깊게 개입돼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씨는 삼성의 특혜 지원과 학사비리 모두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바 있다.

그러나 수사 결과 삼성이 정씨의 승마 지원을 위해 최씨가 설립한 독일 현지 법인 코어스포츠에 78억원을 송금했고, 이 중 일부가 정씨의 말 구입비용으로 사용됐던 만큼 정씨가 이 같은 지원을 미리 인지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정씨의 진술이 향후 재판 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계산도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정씨의 진술이 삼성 뇌물 관련 피고인들의 범죄 혐의 입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이다. 앞서 정씨는 덴마크 현지에서 처음으로 국내 언론과 만났을 당시 "모든 것은 엄마(최순실)가 시킨 일"이라고 발언하는 등 거침없는 발언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일단 법조계는 검찰이 정씨에 대한 48시간의 체포영장 시한 만료 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씨를 불구속 수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 출신 한 변호사는 "정씨가 아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 등을 간절히 원하고 있었던 만큼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관련 진술을 털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정씨의 입국으로 그동안 딸을 향한 애틋함을 보여온 최씨의 심경변화 가능성도 있는 상태다. 실제로 최씨는 전날 열린 박 전 대통령과의 직권남용 혐의 등에 대한 공판에서 정씨의 소환을 언급하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정씨는 삼성 관련 특혜 지원 의혹 외에도 이화여대 입학과 학사 과정에서의 비리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한 수사는 첨단범죄1부에서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앞서 정씨는 덴마크 현지에서 "출석하지 않았는데 성적이 나와 이상하게 생각했다"며 특혜 일부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한 바 있다. 

한편, 정씨는 지난 1월 덴마크 북부도시 올보르에서 체포된 뒤 150여일간 구금된 상태에서 송환 결정 불복 소송을 진행해왔다. 

덴마크 검찰은 지난 3월17일 정씨의 국내 송환을 결정했지만, 정씨가 이에 불복해 정식 소송을 제기했고 1심 재판부는 검찰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정씨는 항소심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대법원 상고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돌연 항소심을 포기하며 자진 귀국 의사를 밝혔다. 본사협약 포커스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