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킨, 녹차의 20배 함유… 고혈압 예방 돕는다

'신의 음식' 카카오닙스 다른 茶류보다 혈압 감소 효과적… 활성산소 잡는 폴리페놀도 풍부 산화 LDL·지질산화물 줄여줘… 하루 2~3숟갈 꾸준히 먹어야 효과. 이현정기자 헬스조선l승인2017.08.31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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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의 음식' 카카오닙스 다른 茶류보다 혈압 감소 효과적… 활성산소 잡는 폴리페놀도 풍부 산화 LDL·지질산화물 줄여줘… 하루 2~3숟갈 꾸준히 먹어야 효과.

'신의 음식'이라고 불리는 수퍼푸드, 카카오닙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중남미 열대 지역을 비롯한 서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자란 카카오콩(카카오나무의 열매로 초콜릿의 원료로 사용)을 발효·건조시킨 뒤 잘게 부순 것으로 아로니아·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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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카카오닙스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물질인 카테킨이 100g당 8600㎎ 함유돼 있는데, 이는 녹차의 20배에 달하는 양이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풍부

카카오닙스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편이다. 폴리페놀은 포도주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사과의 퀘르세르틴 등 종류가 다양한데,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과 프로시아니딘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카카오닙스는 항산화 식품인 녹차나 홍차에 비해 약 8배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세포 DNA와 세포막의 산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활성산소(체내로 들어온 산소가 대사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해물질)를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바꿔주기 때문에 활성산소에 의한 단백질과 지질 손상을 막고,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현대인이 겪는 질환 중 90%가 활성산소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만큼 활성산소를 없애는 폴리페놀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카카오닙스의 항산화 효과는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된 바 있다.

2002년 '영양학저널'에 게재된 텍사스 주립대 사우스웨스턴 메디컬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25명에게 카카오를 6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카카오를 섭취한 뒤 혈중 산화스트레스 정도를 나타내는 산화 LDL·지질산화물 등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닙스는 항산화 효과 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이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카카오닙스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이 혈관 속에 쌓인 유해한 지방질을 분해해 혈액순환 장애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카카오닙스의 건강 효과가 알려진 것도 카카오 열매를 주로 섭취하는 인디언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 질환 발생률이 낮다는 보고가 발표된 이후다.

2007년 '미국내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카카오에 들어있는 프로시아니딘 성분이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카카오 추출물과 녹차·홍차 등 차류의 섭취를 비교한 결과 카카오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수축기·이완기 혈압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녹차나 홍차 등 차류를 마신 그룹에서는 혈압 변화가 없었다. 연구진은 카카오의 프로시아니딘 성분이 혈관내피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혈관이완 인자인 산화질소의 합성을 통해 혈관이 이완되도록 만들기 때문에 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과일·채소와 함께 먹으면 변비 예방 효과

카카오닙스는 별다른 조리 없이 호두나 아몬드처럼 그대로 씹어 먹으면 좋다. 다만,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카페인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카카오닙스를 건강 관리 용도로 섭취할 때는 티스푼으로 하루 2~3숟갈(4~5g 분량) 정도 꾸준히 먹는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닙스는 초콜릿과 달리 떫고 쓴맛이 난다. 이러한 맛 때문에 섭취가 꺼려진다면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에 카카오닙스를 뿌려 먹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카카오닙스에는 레몬의 52배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에 카카오닙스를 곁들여 먹으면 변비 예방과 피부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두유 200㎖와 두부 100g에 카카오닙스를 한 숟가락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항산화 영양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쉐이크를 만들 수 있다. 출처:  헬스조선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083002414&ref=ww.go


이현정기자 헬스조선  p76501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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